산지에서 배웠다! 대게 별미 요리


푸른 바다에서 건져낸 보양식! 울진 대게

대게는 통째로 쪄서 먹으면 담백하고 고소하다.
대게가 가장 맛있고 흔한 초봄, 큰맘 먹고 대량 구입했다면 색다르게 즐겨 봐도 좋다. 울진 후포항에서 배워온 특별한 대게 레시피를 제안한다.  

대게찜

재료 대게 2마리

만드는 법
1
살아있는 대게는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 등 염도가 없는 민물에 10분간 담가둔다.
2
대게 위에 뜨거운 물을 살살 뿌린 다음 배가 위로 오도록 엎어 찜통에 넣고 30분간 찐다.

tips 배 부위를 아래로 향하게 하거나 중간에 뚜껑을 열면 뜨거운 김이 들어가 내장이 흘러버리고 색깔도 까맣게 될 뿐만 아니라 군내가 나서 맛이 없어지므로 주의한다.

게살비빔국수

재료 소면 300g, 대게 살 100g, 노란색과 붉은색 피망·파프리카 1/3개씩, 팽이버섯 30g, 파 약간, 양념(고추장 1컵, 설탕·다진 마늘 3큰술씩, 식초·통깨 2큰술씩, 매실액 1큰술, 다진 파 약간)

만드는 법
1
피망과 파프리카는 씨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채썬다.
2 팽이버섯은 뿌리를 다듬고 물에 씻어 결대로 손으로 뜯는다. 파는 송송 썬다.
3 대게는 찜통에 찐 다음 다리 살을 발라낸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양념을 만든다.
5 끓는 물에 소면을 넣고 5분간 삶은 다음 찬물을 1컵 더 부어 삶는다.
6
⑤의 국수는 채반에 쏟아 찬물에 헹군 뒤 준비해둔 대게 살과 채소,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tips 게살과 채소가 들어간 비빔국수를 더 맛있게 먹고 싶다면 꼭 매실액을 넣을 것. 새콤달콤한 맛에 톡 쏘는 향이 들어가 입맛을 돋워준다.

내장볶음밥

재료 밥 1공기, 게 내장 1마리 분량, 게살 30g, 단무지 20g, 피망·당근 1/3개씩, 김 3장, 쪽파 1뿌리, 식용유·참기름·통깨 약간씩

만드는 법
1
게는 찐 다음 내장만 따로 준비한다. 다리 살도 발라내 잘게 썬다.
2 단무지, 피망, 당근, 쪽파는 잘게 다진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피망과 당근을 넣어 달달 볶다가 단무지를 넣고 볶는다.
4 ③에 게살, 밥을 넣고 내장을 부어 볶는다.
5
내장이 잘 섞이면 불을 끄고 쪽파, 김가루, 참기름, 통깨를 넣고 한 번 섞어 낸다.

tips 내장 자체가 짭조름하기 때문에 별도로 소금간을 하지 않아도 된다. 완성 후 식성에 따라 소금을 첨가하도록.

대게고추장무침

재료 대게 2마리(다리), 홍고추·청양고추 1개씩, 당근·양파·파 1/3개씩, 미나리 30g, 양념장(고추장 5큰술, 물엿 4큰술, 식초·다진 양파 3큰술씩, 설탕 1큰술, 다진 마늘·다진 생강·다진 파 1/2큰술씩, 참기름·통깨 약간씩)

만드는 법
1
대게는 다리만 잘라내고 먹기 좋게 2등분하여 손질한 다음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20분간 삶는다.
2 당근은 반달 썰고 양파, 파는 먹기 좋게 채썬다. 미나리는 5㎝ 길이로 자르고 고추는 어슷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찐 게는 양념장, 준비한 채소와 잘 버무린 다음 찜통에 5분간 더 쪄서 먹는다.

tips 찐 대게를 양념에 버무려 한 번 더 쪄내야 속까지 양념이 배어 맛있다. 아삭거리는 채소의 맛을 즐기고 싶다면 양념과 섞어 버무린 뒤에 채소를 넣어도 좋다

출처 : 여성조선 2009.03.12
요리 장정순(후포수협 바다마트 안동횟집 054-787-0889)


맨위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