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kepoem
2009. 9. 2. 11:51
2009. 9. 2. 11:51
|
건강한 인생 | |
다리의 피로 풀기
1.강하게 앞으로 구부리기
[방법] 1. 두다리를 앞으로 뻗어서 앉는다. 2. 숨을 마시면서 두 팔을 머리위로 들어올려 만세 자세로 뻗고 가슴도 편다. 3.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발을 당긴다. 이때 등을 꼿꼿이 한 채로 상체를 멀리 앞으로 숙이도록 한다. 4. 익숙해져 상체를 더 숙이려면 3.의 자세를 유지한 상태에서 숨을 내쉬면서 손가락으로 발가락을 잡거나 발바닥에 깍지를 낀다. 동시에 아랫배를 허벅지에 대려고 애쓴다. 5. 초보자는 처음엔 10 ~ 30회정도 반동을 주며 상체를 숙인다. 그 뒤 익숙해 지면 반동없이 발을 잡고 10 ~30 초 정도 버텨본다. 이때 숨은 고르게 쉰다. 6. 시선은 발끝에 고정시키고 무릎과 발꿈치를 완전히 펴는게 중요하다.
[효과] 1. 중추신경이 우연해져 집중력이 향상되고 짜증을 삭혀 준다. 흥분해 일 이 잘 되지 않을 때 차분해 질 수 있다. 2. 아랫배를 압박함으로써 소화기 계통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키고 변비를 막아준다. 3. 복부 전체 부위(콩팥, 간장, 위장, 비장, 췌장)를 자극한다. 4. 소화불량, 식용부진을 치료한다. 5. 추 간판을 부드럽게 마사지함으로써 척주사이의 순환을 돕고 척추의 유연성을 높인다. 6. 아랫배, 허리부의의 체지방을 없앤다.
2. 골반펴기
[방법] 1. 발바닥을 서로 붙이고 발꿈치를 엉덩이 앞으로 바짝 끌어당긴다. 2. 숨을 들이 마신 뒤, 내 쉴때 상체를 구부린다. 3. 다리를 위 아래로 10번 정도 튀기다가 다시 발을 바짝 당겨서 10번 정도 튀긴다. 4. 발바닥이 바짝 붙고 양쪽 무뤂이 바닥에 닿아야 좋다.
[효과] 1. 골반 무릎 발목 고관절 운동이다. 2. 생식기, 콩팥, 전립선 등 비뇨기 계통 질환에 매우 좋다. 3. 여성의 경우 생리통, 생리 불순, 자궁 계통 질환에 매우 좋다. 4. 방광에 문제가 있어 소변을 자주 보는 성인이나 오줌싸개 어린이에게 좋다. 5. 허리와 엉덩이 주변에 군살이 붙어있는 혈액 순환을 통해 이를 뺄 수 있다.
3. 박쥐자세
[방법] 1. 두다리를 최대한 옆으로 벌려 앉는다. 야쪽 다리를 쭉 뻗고 뒤꿈치를 늘려 허리를 꼿꼿이 세운다. 2. 두손은 양쪽 무릎이나 발목, 혹은 발가락을 잡는다. 또는 다리 뒤 바닥을 잪어 허리를 세운다 3.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서서히 앞으로 숙인다. 다리에 통증이 없는 사람은 아랫배가 바닥에 닿도록 한다. 잘 안되는 사람은 왼손과 오른손을 번갈아 가면서 내밀고 당겨 2보 전진, 1보 후퇴식으로 조금씩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4. 3.의 상태에서 초보자는 10 ~20 초, 숙련자는 1 ~ 3분 정도 버틴다. 5. 숨을 마시면서 천천히 상체를 들어 올린다. 6. 천천히 다리를 가운데로 모아 휴식한다.
[효과] 1. 다리 안쪽과 뒤쪽 근유을 늘려 줘 튼튼하게 만들고 각선미를 좋게 한다. 2. 골반의 유연성을 높여 준다. 3. 간장.콩팥. 쓸개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만들고, 특히 간염등 간기능 회복에 좋다. 4. 다리가 자주 저리거나 쥐가 나는 사람에게 좋다. 5. 걷거나 서 있으면 발바닥이 아프거나 열이 나는 사람에게 좋다.
발췌 : http://e-nara.com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