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걸음이 건강을 만든다!
Power Walking

바쁜 현대인에게 하루 한 번 헬스 클럽에서의 한두 시간 운동은 적잖이 부담되는 일이다. 하지만 굳이 시간 내서 운동하지 않고 올바로 걷기만 해도 운동 효과가 크다는데…. 워킹은 전신 운동으로 우리 몸의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며, 관절의 유연성을 증가시켜 관절염을 예방할 뿐 아니라 뇌세포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여 대뇌 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 어떻게 걸으면 좋을까?

◇굽이 놓은 구두를 신고 걸을 때
파워 워킹_ 뒷굽이 있는 구두를 즐겨 신는다면 5㎝가 적당하며, 뒷축이 높아 발목을 지탱할 수 있는 것을 신는다. 걸을 때는 오른쪽 발을 앞으로 쭉 내뻗어 발뒤꿈치부터 땅에 내리는데, 이때 발목이 흔들리지 않도록 힘을 주고 내딛는다. 또한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지 않도록 복부와 허리 주변에 힘을 준다. 되도록 천천히 걷고 보폭을 작게 하는 것이 좋다.

◇운동화를 신고 걸을 때
파워 워킹_ 건강한 워킹을 위해서는 요즘 많이 나오는 패션 운동화보다 가벼운 러닝화가 좋다. 농구화는 발목까지 감싸 불편하므로 자신에게 편안하고 쿠션이 좋은 러닝화를 선택하면 발이 편안해 운동의 효과를 최대한 높일 수 있다. 운동화 끈은 조금 여유있게 묶고, 약간 빠른 속도로 걷는 것이 운동 효과가 있다.

◇손에 짐을 들었을 때
파워 워킹_ 손에 짐을 들면 몸의 무게 중심도 변한다. 우선 짐이 여러 개면 둘로 나눠 양손에 들어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막는다. 무게 중심을 잡지 못하면 척추가 한쪽으로 쏠리고 어깨뼈의 좌우 대칭이 비뚤어진다.

◇마트에서 카트기를 밀 때
파워 워킹_ 처음 카트기를 빼면 그때부터 카트기에 몸을 의지하게 된다. 포인트는 아랫배에 힘을 주고 허리를 곧게 펴서 걷는 것. 한 걸음 한 걸음을 걸을 때마다 아랫배, 윗배, 허리에 힘을 주면서 반듯하게 걷는다.

◇집안에서 걸어다닐 때
파워 워킹_ 이 방 저 방 옮길 때마다 동선 거리를 최대한 이용하여 걷는다. 집 안에서 걸을 때는 슬리퍼를 끌지 않도록 주의하고, 되도록 워킹에 적합한 신발을 신도록 한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
파워 워킹_ 윗배와 아랫배에 힘을 주고 발끝으로 한 계단씩 올라가면서 뒤쪽 다리를 밀어 차는 느낌으로 올라간다. 허벅지 군살과 엉덩이 처짐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오르막길을 오르내릴 때
파워 워킹_ 몸을 약간 뒤로 젖히고 발끝으로 내려간다. 턱은 약간 끌어내리고 아랫배에 힘을 주면서 내려간다. 배 주변 근육이 강화된다.

◇핸드백을 들었을 때
파워 워킹_ 핸드백이 큰 경우와 작은 경우 모두 드는 팔이나 어깨에 힘을 주어 든다. 몸이 기울어지지 않게 반듯하게 하고 핸드백의 무게에 팔과 어께가 처지지 않게 하는 것이 포인트! 팔과 어깨로 백을 들고 있다는 듯한 느낌을 느끼면서 걸으면 팔뚝 주변에 덜렁거리는 군살이 빠진다.

◇무거운 짐이나 쇼핑백을 들었을 때
파워 워킹_ 배와 허리 주변에 힘을 주고 팔을 번갈아가며 짐을 든다. 만일 짐이나 쇼핑백을 들었을 때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면 들고 있는 무게에 어깨가 빼앗긴 것이므로 자칫 목 주변이나 어깨의 인대에 무리를 주어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짐은 양손에 같은 무게로 나누어 들며, 평소에 가벼운 덤벨 운동을 하게 되면 짐의 무게를 이겨낼 수 있는 튼튼한 어깨를 만들 수 있다.


맨위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