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에서 배웠다! 미나리 레시피
향긋한 봄의 맛! 청도 미나리 맑은 지하 암반수를 머금고 자란 미나리. 향긋한 참맛을 느끼고 싶다면 날로 꼭꼭 씹어먹자. 풍요로운 미나리 고장에서 배워온 이색 레시피.
돼지수육과 미나리쌈
● 재료 미나리 1㎏, 오겹살 600g, 육수(대파 1대, 양파·다시마 1/2개, 생강 1/3쪽, 통마늘 8쪽, 소주 7큰술, 커피·통후추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오겹살로 준비해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2 넓은 그릇에 미나리를 담고 물을 부어 흔들어 씻은 다음 뿌리 부분의 찌꺼기를 손으로 제거하고 체에 밭쳐둔다. 3 압력밥솥에 고기가 잠길 만큼 물을 붓고 준비한 육수 재료를 넣어 약 20분간 삶는다. 4 삶은 수육은 한 김 식힌 후 0.5㎝ 두께로 썬다. 5 썬 수육과 미나리를 쌈으로 싸서 먹는다.
tip 찬물에 담가 돼지고기의 핏물을 뺄 때 중간 중간 물을 갈아주면 잡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미나리전
● 재료 미나리 300g, 당근 1/2개, 청양고추 1개, 달걀 2개, 부침가루 5컵, 물 2컵, 소금·포도씨유 약간씩
● 만드는 법 1 미나리는 물에 씻어 5㎝ 길이로 썬다. 2 당근은 채썰고 청양고추는 곱게 다진다. 3 부침가루, 달걀, 물, 소금을 넣고 반죽을 만든 다음 당근, 다진 청양고추를 넣고 섞는다. 4 달군 프라이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 국자씩 떠서 편 다음 미나리를 올려 노릇하게 구워 낸다.
tip 부침개의 당근이 익어갈 즈음에 미나리를 올려 구우면 미나리 특유의 아삭함과 향을 살릴 수 있다.
미나리비빔밥
● 재료 밥 1공기, 무 1/3개, 미나리·콩나물 100g씩, 무생채양념(식초·설탕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굵은 소금 약간씩), 콩나물양념(쪽파 1뿌리, 다진 마늘 1/2작은술, 소금 1/4작은술, 통깨·참기름 약간씩), 미나리양념(초고추장 1큰술, 효소 1작은술, 참기름 약간)
● 만드는 법 1 무는 가늘게 채썬 뒤 굵은 소금을 뿌려 절인다. 숨이 죽고 물이 생기면 물기를 꼭 짜서 볼에 담은 뒤 분량의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2 콩나물은 물에 씻어 냄비에 담은 다음 소금간한 물 1컵을 붓고 삶는다. 3 구수한 콩냄새가 나면 물기를 따라버린 후 분량의 양념을 넣고 무친다. 4 미나리는 깨끗이 씻어 4㎝ 길이로 썬다. 초고추장과 효소, 참기름을 넣고 버무린다. 5 넓은 그릇에 콩나물무침, 무생채무침, 미나리겉절이를 적당히 얹은 뒤 밥을 담아 고추장에 비벼먹는다.
tip 뜨거운 밥 위에 미나리겉절이를 올리면 미나리가 익어 식감이 좋지 않다. 비빔밥고명과 밥은 따로 담은 뒤 먹을 때 비벼야 맛있다.
맛있는 미나리 고르기 미나리는 줄기가 곧고 너무 얇지도 굵지도 않아야 맛있다. 색이 파랗고, 만졌을 때 말랑말랑한 것보다 마디 부분이 붉은빛을 많이 띠는 종자가 연하고 향도 좋다. 뿌리 단면을 보아 속이 꽉 찬 것이 아삭아삭하다.
출처 : 여성조선 2009.04.30 진행 이미종 기자 | 사진 안호성 | 협조 GS 리테일, 한재미나리작목반. 요리 춘천집(054-373-4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