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건강식품 마늘
다양한 레시피로 식탁 파고든다


한국요리에 빼놓을 수 없는 재료 '마늘'을 이용한 다양한 먹을거리가 트렌드 푸드로 떠오르고 있다. 마늘을 소스와 토핑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해 맛과 풍미를 살리고 건강까지 생각한 웰빙 마늘요리와 맛있게 즐기는 법을 알아봤다.

◆ 건강에 좋은 웰빙푸드, 마늘

한국인이 사랑하는 대표 요리재료 중 하나가 바로 마늘. 마늘은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재료로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새로운 식재료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마늘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최근 들어 마늘을 활용한 건강식품과 퓨전 메뉴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마늘은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숙취효과와 해독 효능이 있다. 항균, 살충 효과가 있어서 음식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감기, 기관지염, 대장염 등도 예방할 수 있다. 소화를 돕고 위장이 차서 배탈이 난 경우나 면역력과 저항력 향상, 체력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바른체 한의원 김강식 원장은 "마늘은 항균, 심장 수축력 증가, 항산화, 항암의 효능이 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농도를 낮추고 심장박동수를 줄이고 심장 수축력을 강화하며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고혈압을 치료하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며 "마늘의 알리신(allicin) 성분이 신경안정 작용을 하고 피로할 때 자극과 영양을 줘 외부 자극을 완화시키거나 활력을 높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마늘은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효능이 더 좋아지기도 하고 다른 음식의 단점을 줄여주기도 한다. 고기나 기름진 요리에 마늘을 사용하면 고기의 비린내를 없애주고 맛을 좋게 하며 단백질을 응고시켜 위의 자극을 줄여주고 소화를 돕는다.

◆ 다양한 마늘요리 더 맛있게 즐기려면

그렇다면 마늘의 맛과 향을 풍부하게 즐기는 조리법이나 노하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마늘의 풍미를 더한 소금 2 마늘의 맛과향이 살아있는 갈릭후레이크
3 마늘이 함유된 갈릭 스테이크 소스 4 마늘 양념의 허브 순다리살 치킨

실용요리 도서인 '양념공식'저자 요리연구가 한명숙씨는 "마늘은 잘게 썰어서 올리브오일을 넉넉하게 두른 팬에서 은근하게 볶아주면 마늘 향이 깊게 배어 나온다. 따라서 육류나 채소를 볶아서 요리하는 경우 훨씬 마늘의 맛과 향을 돋우어줄 수 있다"며 "마늘의 자극적인 향이나 맛이 부담스럽다면 마늘을 포일에 싸서 오븐에 구운 다음 갈아 고소한 마늘 크림수프를 만들 수 있다. 마늘을 충분히 삶아서 믹서에 간 다음 올리고당이나 꿀을 넣어 졸여서 마늘잼을 만들어 빵에 발라 먹거나 식초와 올리브오일을 넣어 마늘드레싱을 만들어 샐러드드레싱이나 육류에 찍어 먹는 소스로 활용해도 좋다. 고기 요리에 곁들여 먹으면 고기에 들어 있는 영양소 흡수에도 도움을 준다"고 귀띔한다.

최근에는 이와 같이 마늘의 맛과 풍미를 살린 양념이나 레스토랑, 건강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마트나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마늘소금이나 햄, 마늘즙 등은 물론 마늘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마늘요리 전문 레스토랑,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파스타와 같이 마늘을 활용한 메뉴들은 지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닭고기를 재우는 양념과 소스에 마늘을 넣어 느끼한 맛을 줄이고 맛을 더한 마늘치킨도 인기다.

◆ 마늘&스테이크 활용한 피자도 나와

피자 역시 예외가 아니다. 도미노피자의 경우 기존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통마늘 형태에서 탈피해 마늘 특유의 맛과 향을 살리고 영양도 그대로 간직한 갈릭 후레이크와 맛과 영양에서 마늘과 궁합이 잘 맞는 스테이크를 토핑으로 사용한 요리피자 '이탈리안 갈릭스테이크 피자'를 선보였다. 특제 요리 소스인 갈릭스테이크소스를 개발하고 이태리 요리에 많이 사용하는 발사믹소스를 활용해 피자 한 조각으로 정통 이탈리안 갈릭스테이크를 즐길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게 된 것.


마늘과 스테이크 토핑이 입맛 돋우는
도미노피자의 이탈리안 갈릭스테이크 피자

마늘을 얇게 썰어 튀겨내어 영양소는 그대로 지키고 매운맛은 사라진 '갈릭 후레이크'는 향긋한 풍미가 맛을 깔끔하고 담백하게 마무리해주고 구운 마늘이 바삭하게 씹혀 맛을 더한다. 지방이 적고 부드러우면서도 씹는 맛이 좋은 쇠고기의 우둔 부위를 갈릭소스에 절여 구워내 포도즙을 끓여 오크통에 숙성시킨 이탈리아 대표 고급 식재료인 '발사믹 소스'를 곁들여 맛과 향기 면에서 육류 요리의 풍미를 더했다.

도미노피자 R&D팀 한상인 팀장은 "웰빙 열풍과 함께 옐로 푸드의 대표주자인 갈릭을 콘셉트로 하는 피자 개발에 이르게 되었다"며 "전세계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식재료인 마늘을 활용해 맛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생각한 메뉴로 갈릭스테이크의 깊은 맛과 갈릭의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어우러져 남녀노소 특히 어린이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온 가족이 피자 한판으로 부담 없이 정통 이탈리안 갈릭 스테이크 정찬요리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메뉴"라고 말한다.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는 "신선한 샐러드를 곁들이면 단백질과 야채의 영양상 균형은 물론 소화 흡수를 도와 보다 즐거운 요리를 즐길 수 있다. 레드 와인과 잘 어울리며 고기의 묵직한 맛을 타닌의 약간 텁텁한 맛으로 깨끗이 씻어내 피자를 먹을 때 마다 처음 먹는 듯한 느낌 그대로 즐길 수 있는 까르비네 쇼비뇽이 특히 잘 어울린다"고 귀띔한다..

출처 : 2009.04.06
글 이현진 기자 | 도움말 김강식 바른체 한의원 원장, 한명숙 요리연구가
사진 | 김승완 기자, 도미노 피자 제공

맨위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