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100대명반

두 번째 달 - 두 번째 달 (대중음악 100대 명반 90위)

likepoem 2010. 3. 16. 12:44

대중음악

100대 명반

90위

 

두 번째 달

두 번째 달

 

 

 

 

 

아티스트 : 두번째달 1기 : 2004년

아티스트 라인업

김현보 - 만돌린, 기타

박진우 - 베이스 기타

박혜리 - 키보드, 아이리시휘슬

최진경 - 멜로디언, 키보드

백선열 - 드럼, 퍼커션

린다 컬린 - 보컬

조윤정 - 바이올린

음반 이름 : 두번째달

음반 구분 : 정규, studio - 1집

발매 일자 : 2005-02-17 / 대한민

  

 

수록곡들

01. 여행의 시작

02. 서쪽 하늘에...(드라마 '아일랜드' 메인테마)

03. 바람구두

04. Eclipse Of The Red Moon

05. 바다를 꿈꾸다

06. The Boy From Wonderland

07. Anti-Rain Dance

08. 고양이 효과

09. 얼음연못

10. Communication

11. 케-쉐트

12. 개나리이끼 숲 위로 소나기가 지나가고..

13. 꽃개구리들은 왜 물기로 젖은 개나리이끼 숲 위로 몰려나올까?

14. 꽃개구리 喪輿歌(상여가)

15. Ag Damhsa Leis An Ghaoth(애그 다우사 레쉬 안 그웨)

16. Falling Stars

17. Ceu do oeste(세우 도 웨스트)

 

 

    얼음연못( 궁 ost)

 

서쪽 하늘에(아릴랜드 ost)

         

 

 

 

 

 

 

 

 

 

2001년 가을, 100여편의 광고음악과 드라마, 그리고 ‘번지점프를 하다(2000)’, ‘수취인불명(2001) 등의 영화작업에 참여하며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던 김현보는 평소 에스닉한 사운드와 밴드 활동에 공통된 관심을 가지고 있던 동료 작곡가 박진우, 박혜리, 최진경에게 다양한 음악적 실험을 펼쳐 보일 수 있는 밴드의 조직을 제안하고 리더 김현보가 고교 시절부터 꿈꿔오던 대안적인 음악세계를 뜻하는 두 번째 달을 밴드명으로 정하고 첫번째 합주를 갖게된다. 이 후 오디션과 주변 뮤지션들의 소개를 통해 클래식 바이올린을 전공했지만 스테판 그라펠리와 같은 재즈 바이올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조윤정과 에스닉한 타악연주에 심취해 있던 백선열, 그리고 한국 포크계의 전설로 추앙받고 있는 한대수의 소개를 통해 아일랜드에서 건너온 린다 컬린을 밴드의 메인보컬로 맞아들여 비로소 두 번째 달의 진용은 완성된다.

 

활동 초기 두 번째 달은 꾸준히 강남과 홍대의 클럽을 위주로 라이브 무대를 펼쳐갔고 소수의 매니아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인지도를 넓혀갔다. 그러던 2003년 가을, MBC TV를 통해 방영된 드라마 ‘아일랜드’에 두 번째 달의 연주곡 ‘서쪽하늘에’가 메인테마로 사용되면서 두 번째 달은 드디어 대중적인 관심을 받게 된다. ‘아일랜드’의 종영 이후에도 ‘서쪽하늘에’는 꾸준한 인기속에 심야 라디오의 단골 리퀘스트 곡으로 애청되었을뿐만 아니라 두 번째 달이 작업한 3곡의 트랙이 실린 ‘아일랜드 OST’는 제 1회 한국 대중음악상 올해의 OST 부문 본상을 수상하기도 한다.

 

2005년 2월, 밴드 결성 4년만에 발매된 두 번째 달의 1집 앨범 ‘두 번째 달’은 수록된 17트랙 모두 각 멤버들이 직접 작사, 작곡, 편곡 외에도 연주와 프로듀싱까지 맡은 파격적인 앨범으로 켈트 민요, 왈츠, 탱고, 포크, 브라질리언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두 번째 달만의 에스닉한 사운드로 평단과 대중들 모두에게서 신선한 반응과 함께 열렬한 지지를 얻게 된다. 앨범 발매 1주년이 되던 2006년 3월에는 연주앨범으로는 이례적으로 제3회 한국 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 ‘2005년 올해의 앨범’, ‘올해의 신인’, ‘최우수 재즈&크로스오버 앨범’ 등 3관왕에 오르며 대중음악상 최다수상이라는 영광과 함께 보컬을 전면에 내세운 가요앨범들을 무색케 하며 음악 관계자들을 놀라게 한다. 이 후 두 번째 달은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화제속에 종영된 MBC 드라마 ‘궁’의 음악작업과 OST 작업, SBS 드라마 ‘불량가족’의 음악작업과 OST 작업에 참여하였다. 현재는 초기 멤버 중 미국에서 온 린다 컬린이 돌아가고 군입대 문제 등으로 맴버가 약간 변동이 되기는 하였지만 활발하게 연주할동을 하는 밴드로 자리매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