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해지는 채소 레시피
![]() ![]() ![]() 얼마 전 일본에서 채소 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한 김은경 요리연구가가 제철 채소 고르는 법부터 영양가 살리는 조리법까지 직접 요리 특강에 나섰다. 영양가 높고 맛 좋은 제철 채소 레시피.
채소 소믈리에가 뭘까? 최근 일본 주부들 사이에서 ‘채소 소믈리에’가 뜨고 있다. 일본 유명 가수인 하세가와 리에, 탤런트 야마구치 모에 등도 방송에서 채소 소믈리에로 활약하고 있는 중이다. 채소 소믈리에는 좋은 산지의 채소와 과일 선택법부터 채소에 따라 다른 맛과 영양을 살릴 수 있는 요리법까지 제안해줄 수 있는 채소 전문가를 말한다. 일본 베지터블&프루츠 협회에서 단기코스로 진행하는 주니어 마이스터를 이수하면 채소 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 올해 4월부터는 국내에도 이 교육과정이 도입될 예정이라고 한다. 겨울 채소, 어떻게 먹어야 할까? 채소 소믈리에 김은경 씨는 추위를 이기기 위해 스스로 당분을 축적하는 겨울철 채소는 단맛이 강할 뿐 아니라 영양소까지 풍부하다고 말한다. “겨울 채소 중에서도 시금치, 브로콜리 등의 녹황색 채소가 맛있어요. 씹을수록 단맛이 나고 질감도 아삭해 일품이죠.” 채소는 생으로 섭취하면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지만 장기간 보관해야 할 경우 단단한 채소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좋은 채소, 선택법&조리법 ‘노아’라는 별명으로 유명한 요리연구가 김은경 씨는 1년 전, 불현듯 일본으로 떠나 채소 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돌아왔다. 더 맛있게 요리하고 건강하게 즐기려면 채소와 과일에 대한 정확한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 채소 소믈리에가 제안하는 좋은 채소 고르는 법부터 영양 파괴하지 않는 조리법까지 소개한다.
1 브로콜리 고르기 송이가 단단하면서 가운데가 봉긋하게 올라온 것이 좋다. 녹색이 짙고 보라색을 띠는 것이 싱싱한데, 줄기에 갈색이 올라오거나 송이 윗면이 노랗게 변한 것은 피할 것. 2 마른나물 고르기 전체적으로 색이 짙고, 손으로 만졌을 때 부드러우면서 습기가 많은 것이 좋다. 3 야콘 고르기 울퉁불퉁하지 않고 물방울 모양으로 생긴 것이 좋다. 표면은 매끄러울수록 좋고, 흙이 묻어 있으며 눌러봤을 때 단단한 것이 좋다. 4 콜라비 고르기 크기에 따라 당도가 다르다. 보통 줄기 부분의 지름이 8~10cm, 무게가 0.7~1㎏ 정도 되는 것이 당도가 가장 높다.
1 무 고르기 뿌리 부분이 길쭉하고 검은 흙이 묻어 있어야 신선하다. 중간 부분에 가로줄이 많을수록 수분이 꽉 찬 것이다. 2 양배추 고르기 잎은 녹색이 짙고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다. 반으로 잘랐을 때 절단면이 갈색이거나 무르고 마른 부분이 있으면 오래된 것이므로 피한다. 3 아스파라거스 고르기 짙은 녹색에 길이는 20∼25cm가 좋다. 생장점 순 끝이 벌어지지 않고 줄기가 힘찬 것이 최상품이다. 보랏빛이 도는 것은 끝물에 수확한 것으로 신선하지 않다. 4 시금치 고르기 잎이 얇고 줄기는 짙은 녹색으로 윤기가 나면서 크고 도톰하며 부드러운 것이 좋다. 뿌리 부분은 짧고 약간 보랏빛을 띠는 것이 단맛이 나 맛있다. 영양 만점, 채소 레시피 채소마다 맛과 영양을 지키는 최적의 요리는 따로 있다. 볶거나 데치거나, 생으로 먹거나… 채소 본연의 성질을 그대로 유지해 먹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겨울 대표 채소인 양배추, 브로콜리, 무, 시금치 맛있게 먹는 법.
1 양배추돼지고기찜 재료: 양배추 1통, 고기양념(다진 돼지고기 200g, 다진 양파 5큰술, 빵가루 3큰술, 달걀 1개, 소금·후춧가루ㆍ파슬리가루 약간씩), 소스(토마토소스 1캔, 화이트와인 1/2컵, 다진 양파 6큰술, 우스터소스 1큰술, 올리브오일ㆍ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양배추는… 2 브로콜리마늘조림 재료: 브로콜리 1개, 마늘 10쪽, 건새우 3큰술, 조림장(간장 2큰술, 설탕ㆍ물엿ㆍ맛술 1큰술씩)
브로콜리는…
1 무햄버그스테이크 재료: 다진 돼지고기ㆍ쇠고기 300g씩, 양송이 5개, 양파ㆍ달걀 1개씩, 우유 1/2컵, 빵가루 5큰술, 밀가루 2큰술, 우스터소스 1큰술,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조림양념(무 150g, 물 1/2컵,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무는… 2 시금치토마토샐러드 재료: 시금치 1/2단, 방울토마토 8개, 드레싱(홍고추 2개, 엔초비ㆍ청양고추 1개씩, 마늘 1쪽, 다진 양파 6큰술, 식초ㆍ포도씨오일 4큰술씩, 꿀 1큰술, 소금 1작은술)
토마토나 시금치 같은 녹색 잎채소는 천식을 예방에 효과가 있다. 이렇게 성질이 비슷한 채소끼리 먹으면 잘 어울린다. ![]() 출처 : 여성조선 2009.02.04 |